2024 납세증명서 발급 및 조회 방법 홈페이지 (국세, 지방세) | 소득금액증명 보는법 발급하기 (수입금액, 소득금액) | 부가가치세 | 국세청홈택스 발급 바로가기

2024 납세증명서 발급 및 조회 방법 홈페이지 (국세, 지방세)

2024 납세증명서 발급 및 조회 방법 홈페이지 (국세, 지방세) | 소득금액증명 보는법 발급하기 (수입금액, 소득금액) | 부가가치세 | 국세청홈택스 발급 바로가기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곧 12월 2기분 자동차세 납부일이 다가오고 있습니다. 2023년 올 한해에도 각종 세금들 납부하시느라 고생많으셨을 것 같은데요.

오늘은 납세증명서 발급방법 한번 알아보고 2023년에 달라진 소득금액증명서 양식에 대해서도 자세히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납세증명서 발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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먼저, 지방세란 지역주민에게 행정서비스 제공을 위해 필요한 경비를 자체적으로 확보해 조달하는 목적으로 부과되는 것으로, 지자체의 지방재정 수입의 대부분은 지방세로 충당하고 있습니다.

지역의 시설 유지 및 공공서비스 제공, 지역개발 등에 사용되고 있는데요.

지방세 납세증명서는 지방세를 완납했다는 것을 증명하기 위한 서류로, 정부24 또는 각 시군구 행정복지센터를 통해서 발급가능합니다.

국세는 국가 행정 서비스 등 국가업무 수행을 위해 발생하는 경비 충당을 위해 국민에게 부과하는 세금입니다.

  1. 지방세 납세증명서 발급방법
    • 정부24 홈페이지에 접속합니다.
    • 자주찾는 서비스> 지방세 납세증명을 클릭합니다.
    • 발급하기 버튼을 눌러줍니다.
    • 회원 또는 비회원 선택해서 발급을 진행합니다.
    • 비회원인 경우 이름, 주민등록번호, 연락처를 입력 후 확인 버튼을 누릅니다.
    • 사업자 구분, 주소, 전화번호와 같은 기본정보를 입력해줍니다.
    • 증명서 사용 목적 선택을 하고, 수령방법, 수령기관, 발급수량을 입력합니다.
    • 민원신청하기>간편인증을 통해 인증 완료합니다.
    • 서비스 신청내역>문서 출력을 통해 프린트합니다.
    • 프린트 버튼 누른다음 pdf로 컴퓨터에 저장할 수도 있습니다.
  2. 국세 납세증명서 발급방법
    • 정부24 홈페이지 접속
    • 자주찾는 서비스>납세증명 클릭
    • 발급하기>신청인 이름, 주민번호, 수령방법 선택하기
    • 왼쪽 하단 민원신청하기 클릭
    • 간편인증을 통한 본인인증 진행
    • 서비스신청내역에서 문서 출력
납세증명서 발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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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득금액증명 보는법 발급하기 (수입금액, 소득금액)

소득금액증명은 1년동안 발생한 내 소득금액을 증명하는 서류로, 대출, 공공기관 등에 제출해야 하는 일이 발생했을 때 필요한 서류인데요.

이전에는 연말정산 근로자용, 사업자용, 연말정산한 사업자용 등으로 구분되어 소득금액증명을 발급할 수 있었지만, 지금은 국세청 양식이 변경되어 모두 통합되었습니다.

  1. 신청방법
  2. 수수료: 없음

소득금액증명은 수입금액과 소득금액으로 나눠져서 발급되는데요. 수입금액은 총 내가 벌어들인 금액이며 사업자분들에게는 총매출과 유사한 의미를 갖습니다.

소득금액은 순이익과 유사한 개념으로, 각종 비용 등을 공제한 금액을 소득금액으로 봅니다.

  • 수입금액: 1년간 벌어들인 총액(필요경비 공제 전)
  • 소득금액: 1년동안 벌어들인 총액에서 필요경비를 차감한 금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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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득금액증명 (사업소득, 근로소득, 연말정산) 통합

앞서 설명드린대로 지난해부터 국세청의 소득금액증명 서류 양식이 변경되었습니다. 사업소득자용, 근로소득자용, 연말정산한 사업소득자용 등으로 나눠서 소득금액증명을 발급할 수 있었지만, 이제는 모두 하나의 소득금액증명으로 통합되어 서류가 발급되고 있습니다.

소득금액증명에는 이자, 배당, 사업, 근로, 연금, 기타 소득이 한꺼번에 나오는데요.

여기서 수입금액은, 1년동안 번 돈 총액이고 소득금액은 경비를 제외한 순 수익을 이야기합니다. 순수익이 늘어나면 종합소득세도 늘어납니다.

7월 이후부터는 2022년 소득금액증명 발급이 사업자분들도 가능하시고, 올해(2023년) 소득금액증명 발급을 원하시는 사업자분들은 내년7월 1일 이후 발급이 가능할 것입니다.

납세증명서 발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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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가가치세 납세증명서 발급

부가가치세 납세증명서 발급은 국세청 홈텍스 사이트 내에서 발급하실 수 있습니다. 단, 민원서류들을 발급하기 위해서는 홈택스에 반드시 로그인을 해 주셔야 하는데요.

  1. 회원로그인:
    • 공인인증서를 통해 바로 로그인
    • 아이디 로그인 후 공인인증서로 본인확인
  2. 비회원 로그인:
    • 인적사항+공인인증서로 본인확인 후 홈택스 일부 기능만 이용

부가가치세 납세증명서는 과세사업자, 면세사업자에 따라 증명서 발급 메뉴가 다릅니다.

  1. 과세사업자
    • 민원증명>부가가치세 과세표준증명
  2. 면세사업자
    • 민원증명>부가가치세 면세사업자 수입금액 증명
  • 해당되는 사업자의 증명서 발급을 클릭하신 다음, 본인 버튼을 누르고 사업자 번호를 입력합니다.
  • 증명원 내여용 영문, 한글 발급 선택
  • 목적에 따른 사용용도 선택
  • 선택한 사용용도에 맞는 제출처 선택
  • 증명원에 표기되는 과세기간 선택(1기: 1월~6월, 2기: 7월~12월)
  • 발급 희하는 사업장 개업일자 선택
  • 수령방법 체크한 뒤 신청하기
  • 민원증명>민원증명 민원신청 결과조회에서 정상 접수 확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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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세청홈택스 발급 바로가기

국세청홈택스 사이트에서는 납세증명서 발급이 모두 가능한데요. 정부24 홈페이지를 이용하셔도 좋지만, 국세청 홈택스에서도 서류발급이 가능하니 편하신 방법을 이용하시면 되겠습니다.

단, 온라인에서 각종 서류 발급시에는 대리인 발급이 불가하니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또 공인인증서나 간편인증이 필요하니 본인명의의 휴대전화는 갖고 계셔야 합니다.

국세청홈텍스 발급은 아래 버튼을 누르시면 바로 연결되니 도움되시길 바랍니다.

납세증명서 발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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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주하는 질문

 
     

1. 납세증명서 발급 및 조회방법은?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2. 소득금액증명 보는법 및 발급방법은?

     
                    



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3. 부가가치세 납세증명서 발급방법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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