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증 재발급 방법 3가지 | 주민등록증 재발급 기간 | 민증 재발급 준비물 | 재발급 사진 | 주민센터 동사무소 | 재발급 비용 및 가격 | 온라인 재발급 홈페이지 | 수령 기간 수령처

민증 재발급 방법 3가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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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민등록증 처음 발급받았을 때 설레는 기분 다들 기억하실지 모르겠습니다.

성인이 되었다는 하나의 표시로 애지중지하던 주민등록증은 어느새 어디 박혀 있는지 몰라 찾고 찾다가 결국 재발급을 해야 하는 상황 종종 겪으셨을텐데요, 민증 재발급 방법 알아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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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민등록증 재발급 신청 서비스란?

주민등록증 분실, 훼손 등의 사유로 주민등록증을 재발급 받고자 할 때 신청할 수 있습니다.

분실만 가능했던 주민등록증 재발급, 훼손 및 수록사항 변경까지 모두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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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민증 재발급 신청 서비스는 아래 링크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민증 재발급 사유

  1. 무료 재발급
  • 자연적으로 훼손된 경우
  • 성명·생년월일·성별이 변경된 경우
  • 사진·지문 등이 오래되어 확인이 어려운 경우
  • 뒷면 주소 변경내용란이 부족한 경우
  • 국외로 이주한 사람의 영주귀국, 재외국민으로 최초 신고한 경우
  • 외과적 시술로 인한 용모변경 중 자연적 재해·재난으로 인한 경우
  • 발급상의 잘못으로 새로 발급하는 경우에도 무료 발급
  1. 유료(5,000원) 재발급
  • 분실이나 고의적인 훼손 등 본인 귀책사유가 있는 경우
  • 재해·재난 외 본인의 의사에 따른 성형으로 외모가 변한 경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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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민증 재발급 사유는 아래 링크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주민등록증 재발급 신청 전 준비사항

1. 6개월 이내 촬영한 사진

  • 주민등록증 사진 규격 준수(가로3.5㎝x세로4.5㎝의 6개월 이내 촬영한 모자 등을 쓰지 않은 상반신 사진)​

2. 공동인증서 또는 PASS(KT‧SKT‧LGU+), 한국정보인증(삼성PASS), 카카오, KB국민은행, NHN페이코 등 민간전자서명

  • 정부24에서 공동인증서 또는 PASS(KT‧SKT‧LGU+), 한국정보인증(삼성PASS), 카카오, KB국민은행, NHN페이코 등 민간전자서명을 활용한 간편 인증으로 본인 확인 절차가 필수입니다.

3. 수수료(사유에 따라 차이가 있음)

4. 종전의 주민등록증(반납)

  • ​완성된 주민등록증은, 신청 시 지정한 주민센터에서 받아가시면 되는데요.
  • 주민센터를 방문하여 신청한 경우, 등기료(3,800원)를 본인이 부담하면 원하는 주소로 직접 배송도 받으실 수 있어요.
  • 발급기간은 10일 내외 소요되나, 등기우편으로 수령 시 2~3일 단축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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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민증 재발급은 아래 링크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민증 재발급

민증 재발급 방법 3가지

방문 발급

  • 6개월 이내 찍은 사진1매를 지참하고 읍면동 주민센터를 방문하시면 됩니다.
  • 재발급은 전국 어느 주민센터나 가능하고 신규 발급은 주소지 시군구내 주민센터에서 가능합니다.

인터넷 발급

​분실 재발급 때에는, 인터넷(정부24)을 통해 신청 가능합니다.

  1. 정부24 홈페이지를 접속하여 ‘주민등록증 재발급’ 메뉴를 선택합니다.
  • 로그인(회원/비회원)을 해주세요.
  • 재발급 신청 시 분실신고 접수를 자동으로 병행(별도 분실신고 불필요) 합니다.
  1. 재발급 신청 및 결제
  • 지문재등록 시 신청 후 당일 업무처리시간내 지정하신 동주민센터 방문 및 지문재등록이 필요합니다.
  • 보안 미적용 증(2006.11.1.이전 발급된 증)은 재발급은 방문하여 접수(기존 증 반납 시 수수료 무료)하셔야 합니다.
  • 확인사항을 확인하고 체크합니다
  • 주민등록증 사진 규격(가로3.5㎝×세로4.5㎝의 6개월 이내 촬영한 모자 등을 쓰지 않은 상반신 사진)에 적합한 사진을 반드시 파일로 준비하여 업로드 합니다.
  • 수령기관을 선택합니다.
  • 민원수수료(5,000원) 및 결제대행 수수료(200원, 민원수수료의 4%) 총5,200원 결제 합니다.
  1. 처리기관(읍면동)에서 본인확인 후 주민등록증 교부
  • 직계혈족 등 제3자 대리수령 불가하며 본인만 수령 가능합니다.
  • 방문 수령 시 기존 증은 반납합니다.
  • 수수료 면제 사유로 신청 후 종전 증을 반납하지 않는 경우 수수료가 부과되니 꼭 지참하세요!
  • 주민등록증 발급신청 확인서는 읍면동에서 본인 확인 후 교부 가능합니다. (다만 분실 및 재외국민 등록에 따른 재발급은 제외)
  • 재발급되는 주민등록증은 수령 장소로 신청한 읍‧면‧동에서 6개월 이내에 찾아가시면 됩니다.
  • 6개월 이후에는 주민등록지 읍‧면‧동에서 찾으실 수 있습니다. 3년이 지난 주민등록증은 폐기되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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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민등록증 재발급 신청 서비스란?

주민등록증 분실, 훼손 등의 사유로 주민등록증을 재발급 받고자 할 때 신청할 수 있습니다. 분실만 가능했던 주민등록증 재발급, 훼손 및 수록사항 변경까지 모두 가능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세요.

주민등록증 재발급 신청 전 준비사항이 있나요?

6개월 이내 찍은 사진과 공인인증서 등이 필요합니다. 발급 사유에 따라 수수료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세요.

민증 재발급 방법은 어떻게 되나요?

주민등록증 재발급은 방문 발급과 인터넷 발급 2가지 방법으로 가능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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